1. 위대한 기업의 조건
경영대가가 말하는 위대한 기업의 조건은 위대한 경영자가 필수다.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에 따라 기업이 가져야 하는 단 두가지 기능은 마케팅과 혁신이라고 그는 강조한다.
짐 콜린스는 그의 책 Good to Great에서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이라고 한다. 크고 거대해지고 위대해지기 위해서는 플라이휠을 생성해야 한다. 그리고 규율이 있는 사람들과 규율있는 사고, 규율있는 행동이 위대한 기업을 만든다고 했다.
2. 아마존의 성공 비결, 제프베조스
디지털 시대에 세상을 바꾼 플랫폼 기업 중에 아마존 또한 위대한 기업이라고 불릴만하다. 1997년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해서 전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었고, 수많은 혁신을 통해 온라인 쇼핑의 고객 경험을 선도적으로 바꾸어가고 있다.
그럼 아마존의 위대한 성공의 비결은 무엇일까? 아마존이 가지고 있는 경영 원칙과 조직 문화를 책 <순서파괴, Working Backward> 를 바탕으로 확인해 보고자 한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이조스는 Good to Great의 짐 콜린스를 만나 영감을 얻어 아마존의 플라이휠을 그렸다고 한다. 그리고 이 플라이휠은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플라이휠이다.
제프 베이조스는 이런 말을 했다.
"세상에는 두가지 종류의 사업이 있다. 하나는 고객에게 돈을 더 받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고객에게 돈을 덜 받기 위해 일하는 것이다. 아마존은 후자다"
아마존은 더 낮은 가격과 더 좋은 고객경험을 통해 많은 고객을 불러모으고 이렇게 모은 고객들은 더 많은 판매자들을 불러모으는 원동력이 된다. 더 많은 판매자들은 더 많은 상품을 제공하고 온라인몰에서 더 많은 상품 구색은 핵심 경쟁력이 된다.
이런 고객 경험-트래픽-판매자-더 많은 상품의 플라이휠은 플랫폼이 더 낮은 비용 구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결국 이러한 낮은 원가 구조는 고객에게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힘이 된다.
더 많은 상품을 더 낮은 가격에 제공하면서도 개인화, 추천, 빠른 배송과 더 많은 리뷰, 간편 결제 등 고객경험 혁신을 이끈 아마존은 2019년과 2020년 연속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20년 아마존의 브랜드 가치는 $2,208억 달러였다.
3. 아마존은 좋은 기업인가?
아마존은 좋은 기업인가? 아마존의 경영 원칙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단기적인 결과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희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주주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하며 기업가치를 올리는 좋은 기업이다. 그리고 이런 결과로 2017년부터 21년까지 포춘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의 Top 2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다.
1997년 주주서한에서 제프베이조스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날, 온라인 몰은 고객들의 돈과 시간을 줄여줍니다. 미래에는, 개인화를 통해, 온라인몰은 더 많은 발견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아마존닷컴은 고객들을 위한 실질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인터넷을 활용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프랜차이즈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1997년 1.5달러에 불과했던 기업의 주가는 2021년 3,230달러로 뛰었고 24년만에 2,153배의 상승을 이루었다. 2021년 아마존의 시가 총액은 1조 6,254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으로 약 1,812조원에 달한다.
4. 아마존의 성공 비결,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
제프 베이조스는 어떻게 위대한 기업을 만들었나? 제프 베이조스는 매우 구체적인 아마존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통해 발명을 독려하고 고객감동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을 아마존의 문화로 정착 시켰다.
즉, 제프 베이조스가 없어도 망하지 않는 아마존의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모든 리더가 원칙을 준수하며 일할 수 있는 시스템화를 통해 아마존의 모든 프로세스와 기능에 리더십 원칙이 깊게 스며들게 했다.
아마존의 14가지 리더십 원칙은 다음과 같다.
5.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과 짐 콜린스의 위대한 기업의 조건
6. 아마존으로부터 배울 것
아마존의 원칙으로 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아마존은 왜 성공했을까?
첫째, 아마존에는 위대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배운 것을 그대로 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한 경영자가 있었다.
둘째, 조직 전체가 기업의 원칙을 지키며 일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 있었다. 14가지의 구체적인 리더십 원칙이 있었고, 아마존 내에서 리더십 원칙을 강화하기 위해 견제와 균형의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아마존인들이 모든 원칙을 알고 의사결정과 행동 과정에서 이러한 리더십 원칙이 기본 프레임워크로 적용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초심을 잃지 않는,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변화를 시도하는 일관된 행동 철학이 있었다. 아마존은 사업 초기부터 세계 최고의 유통이 된 이후에도 변함없는 고객 집착과 도전과 혁신을 일관되게 실행해 왔다. 그리고 아마존에서 일하는 모든 리더와 직원들은 품성과 절약 정신, 주인 의식 등을 가지고 있었고 아마존은 이러한 조직 문화와 사람을 뽑는 기준을 명확히 함으로써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위대한 경영자는 위대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스템과 규율, 그리고 조직문화를 만든다. 아마존에서 제프 베이조스는 이미 CEO에서 은퇴했지만, 그들의 리더십 원칙은 지속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 원칙이 유지되는 한 아마존은 여전히 위대한 성과를 지속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2023.02.04 - [경영 혁신과 전략] - 디지털 시대의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과 어떻게 다른가?
'경영 혁신과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라(ZARA)의 데이터 경영, 디지털 혁신의 베스트 사례! (0) | 2023.02.05 |
---|---|
기업의 존재 목적은 무엇인가? 이익과 고객 가치의 사이에서. (0) | 2023.02.05 |
기업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기업 의사 결정의 매커니즘 (0) | 2023.02.05 |
Disruptive한 비지니스 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0) | 2023.02.04 |
디지털 시대의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과 어떻게 다른가? (0) | 2023.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