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브랜드는 애플이다. 애플의 메인 사업은 스마트폰 사업이다.
스마트폰은 전세계에서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주요 제품이다.
스마트폰의 판매량 추이와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을 알아보자.
1.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1) 글로벌 출하량 (2011~2022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2년 기준 1,227백만대로 2021년대비 -11.9%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의 확대로 2011년 521만대 출하 이후 2017년 최고 1,566백만대까지 성장했지만, 2018년 이후 감소 추세다.
지난 5년간 성장한 해는 2021년 +4.6%로 그 전해인 2020년에 -10%까지 감소한 기저 효과로 성장을 보였을 뿐이다.
스마트폰 출하량 | 전년비 증감율 | |
2011년 | 521백만 | |
2012년 | 741백만 | 42.2% |
2013년 | 1,049백만 | 41.6% |
2014년 | 1,318백만 | 25.6% |
2015년 | 1,462백만 | 10.9% |
2016년 | 1,519백만 | 3.9% |
2017년 | 1,566백만 | 3.1% |
2018년 | 1,505백만 | -3.9% |
2019년 | 1,479백만 | -1.7% |
2020년 | 1,331백만 | -10.0% |
2021년 | 1,391백만 | +4.6% |
2022년 | 1,227백만 | -11.9% |
2023년 1분기 | 280백만 | -14.1% (22년 1Q 대비) |
2) 스마트폰 글로벌 출하량 그래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 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2017년 최고점을 찍은 후 하락 추세의 그래프를 보인다.
3) 스마트폰 시장 글로벌 성장율 트렌드
특히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율 감소 추세는 스마트폰이 이미 보급이 일반화되었고, 이미 교체 수요 위주로 돌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매년 삼성과 애플을 비롯한 제조사들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2. 스마트폰 브랜드별 글로벌 출하량
1) 브랜드별 스마트폰 출하량 추이 (백만대)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브랜드는 여전히 삼성이다. 삼성은 22년 2억 59.6백만대 가량을 출하하며, 21.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서 판매량 1등을 기록했다. 이는 21년대비 4.2백만대 증가한 수치다.
애플이 22년 2억 24.7백만대로 2위이며, 애플은 21년 2억 55백만대 대비해서 약 30.3백만대 감소한 수량을 출하했다.
애플 뿐 아니라 대부분의 브랜드가 모두 21년대비 판매량이 감소한 가운데, 삼성만이 유일하게 전년대비 판매량이 소폭 증가했다.
스마트폰 출하량 (Shipment) | ||||
20년 | 21년 | 22년 | 23년 1Q | |
삼성 Samsung |
201.1 | 255.4 | 259.6 | 60.6 |
애플 Apple |
255.7 | 255.0 | 224.7 | 58.0 |
샤오미 Xiaomi |
145.7 | 190.4 | 152.2 | 30.5 |
오포 OPPO |
111.8 | 143.6 | 118.2 | 24.0 |
비보 VIvo |
108.5 | 131.0 | 99.7 | 21.2 |
기타 Others |
508.5 | 416 | 372.2 | 85.9 |
전체 Market |
1,331.3 | 1,391.4 | 1,226.7 | 280.2 |
각 연도별 각 브랜드의 출하량 그래프를 보면, 20년 애플이 삼성대비 더 많은 출하량을 기록했디만, 21년과 22년 연속 삼성이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전체 시장의 축소로 대부분의 브랜드가 출하량이 하락했다.
2) 스마트폰 브랜드 글로벌 시장 점유율
삼성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20년 15.1% -> 21년 18.4% -> 22년 21.2%로 출하량 기준 2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3년 1분기는 60.6백만대를 기록하며, 21.6%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20년 19.2% -> 21년 18.3% -> 22년 18.3%로 출하량 기준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23년 1분기에는 58백만대를 출하해 20.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샤오미는 21년 13.7%까지 시장점유율 증가했으나, 22년 12.4%, 23년 10.9%로 시장점유율이 지속 하락 중이고,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오포는 20년 8.4% -> 21년 10.3%까-> 22년 9.6%, 23년 1분기 8.6%로 21년 시장 점유율 피크 이후 점유율 하락 추세다.
시장 점유율 (Market Share) | ||||
20년 | 21년 | 22년 | 23년 1Q | |
삼성 Samsung |
15.1% | 18.4% | 21.2% | 21.6% |
애플 Apple |
19.2% | 18.3% | 18.3% | 20.7% |
샤오미 Xiaomi |
10.9% | 13.7% | 12.4% | 10.9% |
오포 OPPO |
8.4% | 10.3% | 9.6% | 8.6% |
비보 VIvo |
8.1% | 9.4% | 8.1% | 7.6% |
기타 Others |
38.2% | 29.9% | 30.3% | 30.7% |
전체 Market |
100% | 100% | 100% | 100% |
3.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분기별 실적
1) 23년 1분기 실적
삼성오포 | 애플 | 샤오미 | 오포 | 비보 | 기타 | 합계 |
60.6백만 | 58.0백만 | 30.5백만 | 24.0백만 | 21.2백만 | 85.9백만 | 280.2백만 |
2) 브랜드별 분기별 출하량 추이
23년 1분기 삼성은 60.6백만대 판매하여, 애플의 58백만대 대비 2.6백만대 더 많이 출하하여 판매량 기준 시장 1위를 유지했다. 분기 전체 판매량은 280.2백만대로 전년동기인 22년 1분기 대비로 -14% 감소한 출하량으로 전체 시장은 많이 감소한 수치다.
스마트폰 | Q1 2021 | Q2 2021 | Q3 2021 | Q4 2021 | Q1 2022 | Q2 2022 | Q3 2022 | Q4 2022 | Q1 2023 |
Samsung | 59.5 | 57.6 | 69.3 | 69 | 74.5 | 62.5 | 64.3 | 58.3 | 60.6 |
Apple | 76.6 | 48.9 | 48 | 81.5 | 59 | 46.5 | 49.2 | 70 | 58 |
Xiaomi | 48.5 | 52.5 | 44.4 | 45 | 39 | 39.5 | 40.5 | 33.2 | 30.5 |
OPPO* | 38 | 33.6 | 38.1 | 33.9 | 30.9 | 28.2 | 29.5 | 29.6 | 24 |
vivo | 35.5 | 32.5 | 33.7 | 29.3 | 24.8 | 25.5 | 26 | 23.4 | 21.2 |
Others | 96.8 | 98 | 108.5 | 112.7 | 98.1 | 92.3 | 92.4 | 89.4 | 85.9 |
Total Market | 354.9 | 323.1 | 342 | 371.4 | 326.4 | 294.5 | 301.9 | 303.9 | 280.2 |
3) 분기별 판매량 그래프
판매량 그래프로 보면 2021년 4분기 이후 전체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1위인 삼성은 22년 1분기 74.5백만대 판매 이후 판매량이 지속 감소 추세다.
애플은 21년 4분기 81.5백만대 판매 이후 22년 4분기 70백만대 판매하여, 신제품 출시 효과가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 스마트폰 브랜드별 분기별 시장 점유율
23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 21.6%, 애플 20.7%, 샤오미 10.9%, 오포 8.6%, 비보 7.6%, 기타 30.7%다.
애플은 지난 22년 4분기 처음으로 분기 시장 점유율 23%를 넘어서서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점 더 확대해 가고 있다.
샤오미는 22년 2분기에 16.2%까지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확대했으나, 그 이후 지속 하락하여 23년 1분기 현재 10.9%를 기록중이다.
Brands | Q1 2021 | Q2 2021 | Q3 2021 | Q4 2021 | Q1 2022 | Q2 2022 | Q3 2022 | Q4 2022 | Q1 2023 |
Samsung | 17% | 18% | 20% | 19% | 23% | 21% | 21% | 19% | 22% |
Apple | 22% | 15% | 14% | 22% | 18% | 16% | 16% | 23% | 21% |
Xiaomi | 14% | 16% | 13% | 12% | 12% | 13% | 13% | 11% | 11% |
OPPO* | 11% | 10% | 11% | 9% | 9% | 10% | 10% | 10% | 10% |
vivo | 10% | 10% | 10% | 8% | 8% | 9% | 9% | 8% | 7% |
Others | 26% | 31% | 32% | 30% | 30% | 31% | 31% | 30% | 29% |
5) 분기별 시장 점유율 그래프
스마트폰 시장의 절대 강자 애플의 재무 성과가 궁금하다면 아래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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