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리서치 업체 Kantar는 23년 7월 '2023년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0'을 발표 했다.
Kantar는 재무 데이터 분석과 광범위한 브랜드 자산 연구를 결합하여 해당 브랜드 가치를 발표한다.
1. 전세계 브랜드 가치 Top 10
칸타가 발표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Top 10은
1위 애플, 2위 구글, 3위 마이크로소프트, 4위 아마존, 5위 맥도널드,
6위 비자, 7위 텐센트, 8위 루이비통, 9위 마스터카드, 10위 코카콜라다.
1위 애플은 8804억 5,0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Kantar 브랜드Z의 "2023년 가장 가치있는 글로벌 브랜드 보고서"에서 22년에 이어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애플의 2022년 회계년도 매출은 3,943억 달러인데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2022년 매출의 2.23배에 달한다.
2위 구글은 브랜드 가치는 5,776억 8,000만 달러다. 구글 역시 22년에 이어 연속 2위를 차지했다.
3위 마이크로소프트가 5,018억 5,000만 달러로 구글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다.
기술 브랜드는 다시 한번 상위 100개 브랜드 중 가장 많이 대표되는 브랜드였으며, 가장 큰 브랜드 가치 비중을 차지했다.
4위 아마존은 4,687.4억 달러로 근소한 차이로 플랫폼 기업 중에서는 3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소매 부문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다. 미국의 여러 다른 소매업체들도 상위 100개에 포함되었는데, 그 중에는 홈 디포(20위), 스타벅스(27위), 월마트(28위), 코스트코(33위), 로우스(83위) 등이 있다.
5위 맥도널드는 1,911억달러로 큰 차이로 5위를 차지했는데, 10위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가 1,061억 달러로 5위인 맥도널드 대비 약 절반 수준이다.
1위 | Apple | 880.46 bn $ |
2위 | 577.68 bn $ | |
3위 | Microsoft | 501.86 bn $ |
4위 | Amazon | 468.74 bn $ |
5위 | McDonald`s | 191.11 bn $ |
6위 | Visa | 169.09 bn $ |
7위 | Tencent | 141.02 bn $ |
8위 | Louis Vuitton | 124.82 bn $ |
9위 | Mastercard | 110.63 bn$ |
10위 | Coca-Cola | 106.11 bn$ |
칸타가 발표한 브랜드 가치 2023년 보고서의 주요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상위 100개 브랜드 중 16개 브랜드가 브랜드 가치를 증가시켰는데, 에어텔(76위; +24%)과 펩시(91위; +17%)가 2022년 대비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 성장을 달성했다.
- 코카콜라(10위)는 8%의 브랜드 가치 증가를 보이며, 7년 만에 처음으로 상위 10위권에 다시 진입했다. 경쟁사인 펩시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대비 17% 증가하여 188억 달러에 달하고, 펩시는 91위로 글로벌 순위에 다시 진입했다
- 테슬라(25위)는 2023년 677억 달러의 평가액으로 자동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 진정한 게임 체인저로 간주되고 있다.
- 9개 브랜드가 상위 100위에 재진입했으며, 콜게이트(95위), 소니(99위), 팸퍼스(100위) 등이다.
-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가치를 바탕으로 경쟁자보다 높은 가격을 정당화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 브랜드는 4년 동안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67% 증가시켰다.
2. 22년 대비 23년 브랜드가치 변동
상위 Top 10 브랜드 중 코카콜라와 루이비통을 제외한 대부분의 브랜드 가치가 2022년보다 낮아졌다는 점이다. 애플은 22년 9,470.6억 달러였는데, 23년 8,804억달러로 줄어들었고, 구글도 22년 8,195억 달러에서 23년 5,776억 달라로 줄었다. 23년 주가 하락과 소비 침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3. 100대 브랜드 가치 총합
100대 브랜드 가치의 총합은 2023년 6.9조 달러에 달한다. 22년 전체 총합 대비로는 전체 지수가 20%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antar 브랜드Z 상위 100개는 장기적 성장 추세를 유지하며 코로나 전(2019년) 수준에 비해 47% 성장했다.
100대 브랜드 가치 합계 중 10대 브랜드 가치의 총합이 3.3조 달러로 100대 브랜드 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7% 수준이다.
100대 브랜드 가치 총합은 매년 지속 성장해 왔는데 2006년 1.4조달러, 2010년 2조 달러, 2015년 3.3조 달러, 2020년 5조 달러였다.
다만, 2021년 7.1조, 2022년 8.7조로 급격히 증가했다가 2023년 처음으로 1.8조 하락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시기에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브랜드가치 또한 인플레이션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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