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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사례/디지털마케팅

글로벌 브랜드 Top 100_애플,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구글,삼성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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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고객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는 어디일까?

세계적인 브랜드 전문회사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브랜드를 살펴보자

 

목차

1. 글로벌 100대 브랜드 현황 및 브랜드 가치
2. 브랜드 가치 성장율이 높은 브랜드의 특징
3. 브랜드 가치를 키우는 방법

 

1. 글로벌 100대 브랜드 현황

글로벌 100대 브랜드 중 1위는 애플이다.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4,822억 15백만 달러에 달한다. 원화 기준으로 626조 8,795억원(1300원 환산 기준)에 달한다.애플은 전년대비 +18%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면서 올해도 지속 글로벌 1등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다.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다. 2,782억 88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브랜드 가치가 +32% 증가했다.

전년 2위였던 아마존은 2,748억 19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브랜드 가치는 +10% 상승했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에 2위를 내주게 되었다.

구글이 4위(2,517억 51백만달러), 삼성이 5위(876억 89백만 달러)에 위치해 있다.

 

일본의 자동차회사 토요타가 6위, 최근 기업 가치가 급상승 중인 테슬라는 12위로 브랜드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7위 코카콜라, 8위 벤츠, 9위 디즈니, 10위 나이키로 10위권내의 브랜드를 보면 글로벌 Top 브랜드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최근 국내에서 오픈런을 불러오며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명품 브랜드 샤넬은 22로 292억 59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32%의 성장율로 100대 기업 브랜드 중 성장율로는 탑 클래스를 기록했다,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2022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

 

100대  전체의 브랜드 가치 총액은 약 3 889억 달러에 이른다. 작년 100대 브랜드 가치 총액 2 6675억 달러 보다 16% 증가한 수치다. 브랜드 가치는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 22년은 특히 인터브랜드 베스트 글로벌 사상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개별 브랜드 가치 평균이 300억 달러를 넘긴 것도 처음이다.

 

최근 몇년간 코로나로 인해 소비 시장에서 변동성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글로벌 상위 브랜드들은 그 위상을 지속 키워나가고 있다. 브랜드 가치에 있어서도 부익부 빈익빈이 점점 강화되는 것이다.

글로벌 베스트 브랜드들은 꾸준히 고객에게 사랑을 받고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이윤 창출력도 함께 커지고 있다.

 

 

 

 

2. 브랜드 가치 성장율이 높은 브랜드의 특징

 

인터브랜드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글로벌 브랜드 중에서도 높은 성장율을 보인 브랜드들은 특히 세가지 측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그 특징 세가지는 방향, 민첩성, 참여.

 

브랜드 가치 급상승한 브랜드의 특징

 

1) 방향(Direction) : 명확하고 일관된 방향

브랜드는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여 전체 조직이 가고 있는 방향을 알고 동일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의 일관성은 브랜드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브랜드가 고객을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모든 프로세스에서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이런 브랜드의 명확한 방향과 일관성을 고객이 감지할 수 있을 때, 브랜드에 대한 평판과 신뢰가 더욱 커진다.

 

2) 민첩성(Agility) :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변화를 빠르게 캐치한다.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는 일관성이 있지만, 해당 가치를 전달하는 방식은 시장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화한다. 누구보다 디지털 세대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빠르게 움직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필요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참여(Participation) : 고객의 참여 유도

디지털 시대는 마켓 4.0 시대다. 개인들의 힘이 기업의 힘보다 더 큰 시대다.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브랜드의 활동에 참여하여야 하고, 고객들의 입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소리가 전파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들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을 브랜드 활동에 참여시키고 매력적인 브랜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운동의 일부로 만든다.

 

 

인터브랜드 글로벌 회장인 곤잘로 부르호(Gonzalo Brujó )는 성공적인 브랜드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더 이상 정적인 비즈니스 및 브랜드 제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는다.
성공적인 브랜드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고
삶의 진정한 일부가 되는 방법을 알고 있다.

 

 

3. 브랜드 가치를 키우는 방법

 

인터브랜드는 매년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평가 기준은 1)기업의 재무성과, 2)고객의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3)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한다.

 

인터브랜드의 브랜드 가치 평가는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중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우리가 이미 위에서 본 것 처럼 100대 브랜드 중 상위 10대 브랜드는 이미 강력한 브랜드이지만, 앞으로도 크게 성장할 여지가 큰 기업들이다. 이들은 아주 오랫동안 고객들과 매우 강력한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고,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는 그것이 무엇이든 신뢰받고 사랑받는다. 브랜드가 커져서 브랜드가 사랑 받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소비자들이 놀랠만큼 또는 경이롭게 여길만한 혁신을 지속했기 때문에 글로벌 브랜드로 인정 받는 것이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마케팅과는 조금 다르다. 브랜딩은 마케팅의 일부 일수 있지만, 최근의 브랜드는 마케팅을 넘어서 기업의 가치와 철학과 더 깊이 닿아있다. 단기간의 판매를 늘리려는 노력보다 장기적으로 사랑과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브랜딩이다. 기업도 사람들도 혁신적인 성공에는 경외심과 함께 사랑을 보낸다. 소비자와의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면 단순히 좋은 것 보다 놀랄만한 경험을 주어야 한다.

 

기업이 혁신을 해야 하는 이유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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