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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사례/디지털마케팅

마케팅 사례 세포라 ③ 세포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마케팅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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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화장품 유통 전문 회사 세포라는 디지털 마케팅의 모범 사례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세포라의 SNS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세포라 디지털 마케팅 

 
세포라의 디지털 마케팅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첫째, 세포라는 Owned Media, Earned Media, Paid Media 관점에서 3개의 미디어를 매우 스마트하게 활용하며 브랜드를 알리고, 구매로 연결하는 고객 구매 여정 최적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둘째, 유통 채널 관점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채널을 확고히 구축하여 고객들이 매장과 커머스몰에서 일관된 경험을 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셋째, 온라인와 오프라인에서 고객들의 취향과 다양한 스타일, 피부톤 및 피부고민 데이터를 축적하여 고객 각 개인별로 가장 적합한 아름다움을 추천한다. 고객이 화장품과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한 제품 추천을 위해서 고객이 데이터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제공하게 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메이크업 모습을 시연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넷째, 단순 판매가 아니라, 고객들이 서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을 만들어냈다. 사용자들은 세포라의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서 세포라 제품을 활용한 이미지와 상세 사용법 등 노하우를 자발적으로 공유한다. 고객들이 참여하여 남긴 후기와 제품 정보는 세포라에서 고객이 구매하는 순간, 제품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서 구매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제품 구매를 위해서가 아니라 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서 방문하는 고객들은 정보를 얻은 세포라에서 구매까지 진행하게 된다.
 
다섯째, 인스타그램에서의 직접 쇼핑 기능을 통해 Seamless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구매 전환율을 극대화한다. 
 

 

2. 세포라의 SNS 마케팅 :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스타 Shop

 
세포라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들과 상호작용과 소통을 만들어낸다.

 

1) 세포라 SNS 마케팅 : 인스타그램 고객 피드 게시


세포라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는 2023년 6월 중순 기준으로 2,150만명이다.

 

세포라는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지만, 세포라의 고객들이 소셜 미디어에 올린 포스트를 적극 활용하여 게시한다. 고객들이 세포라 제품을 사용해 올린 메이크업이나 뷰티 룩을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다시 게시해 주는 것이다.

세포라 인스타그램 이미지


 
세포라의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고객의 리그램 사진의 ‘좋아요’ 수는 고객이 직접 올린 원본 사진보다 약 10배가 더 많다고 한다.

 

세포라 인스타그램 사용자 콘텐츠 이미지

 

 

사용자들은 세포라의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피드가 노출됨에 따라 인스타그램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혜택을 얻게 된다. 소셜 화폐를 얻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세포라의 인스타그램 피드


 
그래서 많은 뷰티 애호가들은 세포라의 인스타그램에 게시될 기회를 만들고 싶어하며,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세포라 메이크업 제품들을 활용한 사진을 계속해서 노출한다.
 

 

2) 세포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동영상 마케팅

 

세포라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23년 6월 20일 기준으로 137만명에 달한다. 

총 1,600개의 동영상이 올라가 있는데, 세포라 유튜브 채널의 개설일은 2006년이고, 누적 조회수는 1억건이 넘는다.

 

세포라 유튜브 채널 이미지

 

세포라는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동영상을 통해 다양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세포라 Shop을 연결하여 고객들이 바로 편리하게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연결한다.

아래는 세포라의 유튜브 채널 동영상 예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Kw3_BzKZdz0

 


유튜브 채널에서 매주 2~3개의 동영상이 업로드 되는데, 세포라 멤버들, 전문 아티스트 또는 고객들이 직접 제품과 사용법을 소개하는 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동영상들을 통해 신제품과 최신 메이크업 트렌드, 그리고 특별한 메이크업 스타일을 통해 상황에 맞는 메이크업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해준다.

 

3) 세포라의 인스타그램 Shop

 

세포라는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온라인 쇼핑 방법을 구축했다.


특히,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재미있으면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예를들면, 눈꼬리를 완벽히 위로 빼는 아이라인을 그리는 방법과 같은 유형이다. 
 
세포라의 공식 유튜브 뿐 아니라, 많은 뷰티 유튜버 및 라이프 스타일 유튜버들은 세포라 쇼핑 제품 대방출, 이 달의 최고 세포라 화장품 모음 등 세포라 관련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한다.
 
공식 계정 뿐 아니라 인플루언서의 동영상 아래에는 언급되는 제품에 대한 링크를 포함하는데, 이 링크는 세포라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구독자들을 자연스럽게 상품 구매로 연결해준다.


이는 다른 브랜드들이 세포라의 디지털 마케팅 방식을 따라하게 만드는 새로운 판매 방식이다.


그동안의 SNS 마케팅은 주로 고객들이 상품정보와 활용 방법을 알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세포라는 상품 구매까지 연결함으로써 제품을 인지하고, 제품에 호기심이 생겼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더 많은 정보 제공과 함께, 구매 욕구가 사라지기 전에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으로 결제를 완료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만들고 있다. 고객의 탐색에서 구매까지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연결하는 최고의 마케팅 Funnel을 구축한 것이다.
 
2,15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세포라의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한다.
 
세포라는 인스타 피드에서 해당 제품들을 본 고객이 더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80여개의 브랜드 제품들에 대해서는 세포라 홈페이지가 아닌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주문과 결제가 가능하게 시스템을 개발해 오픈했다. 즉 홈페이지로 올 필요도 없게 가장 편리한 쇼핑 환경을 구축했다.
 

 

 

 

4) 세포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세포라는 인플루언서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엄청난 팔로워를 보유한 Mega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SNS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한 예로 세포라는 유튜버 SoothingSista과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SootingSista는 34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진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다. 이 유튜버는 세포라 제품들을 사용해 독특한 블루 스모키 아이 튜토리얼(Blue Smokey Eye Tutorial) 동영상을 만들었고, 이 영상을 통해 세포라의 제품 홍보와 구매로 이어졌다.
 
세포라는 고객들이 직접 세포라 제품을 사용한 모습을 #TrendingAtSephora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소셜 미디어에 올리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이를 리그램하여 인플루언서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만든다.
현재 인스타그램에는 이 해시태그에 해당하는 6만 개 이상의 게시물이 있다. 
 

3. 세포라 커뮤니티와 세포라 데이터 마케팅 


세포라는 고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만들고 활성화했다.

세포라 커뮤니티 '뷰티 인사이더'와 관련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2023.06.20 - [관심 기업 분석/글로벌기업] - 세포라 디지털마케팅 : 세포라 커뮤니티 '뷰티 인사이더'

 

세포라 디지털마케팅 : 세포라 커뮤니티 '뷰티 인사이더'

최근의 마케팅 트랜드는 고객 경험을 넘어서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다. 단순 구매를 넘어, 고객의 경험을 제공하던 트렌드에서 고객이 직접 참여하게 만드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이 실질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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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포라는 온라인앱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주 적극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고객 경험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세포라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관련 글을 참조하자

 

 

2023.06.21 - [관심 기업 분석/글로벌기업] - 세포라의 데이터 마케팅과 고객 경험 혁신

 

세포라의 데이터 마케팅과 고객 경험 혁신

제조사와 유통사를 막론하고 모든 기업은 최대한 많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제대로 기획할 수 있는 기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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