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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기업 분석/글로벌기업

나이키 고객 경험 혁신, 재무성과, 기업가치 파헤치기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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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의 혁신기업 나이키

 

나이키는 글로벌 소비자들이 가장 즐겨찾는 브랜드다.

이런 나이키의 기업가치는 어떻게 될까?

 

명품은 아니지만 브랜드는 명품!

나이키가 명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건 브랜드가 갖는 혁신의 힘이다! 나이키는 누가 뭐래도 혁신기업이다!

 

 

운동할 때 입는 신발과 스포츠의류도 나이키지만,

집 근처 나갈때 입는 일상복이 나이키고, 집에서 입는 추리닝도 나이키다.

셀럽들도 공항에서나 집에서나 평소에 즐겨 입는 패션이 나이키다.

 

그만큼 나이키는 우리에게 친숙한 브랜드이면서

동시에 합리적인 수준의 프리미엄 스포츠 의류다.

 

친숙하고 즐겨 이용한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 수준이 지속 유지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 나이키의 글로벌 브랜드 Top 10 등극

 

23년 2월 발표한 인터브랜드의 글로벌 Top 100대 브랜드 발표에서 나이키는 처음으로 10위에 올라섰다.

브랜드 가치만해도 503억달러로 전년대비 18% 상승한 수치다.

우리 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브랜드 가치만 69조 8,671억!

 

(자랑스럽게도 우리의 삼성도 877억 달러 (원화로 115조 5,886억 원) 로 글로벌 브랜드 5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브랜드 Top100 중 Top 10위

 

 

 

 

2. 22년 불확실성이 컸던 시기에도 꾸준한 재무적 성과

 

2022년 Year-End 실적 발표시 주주레터에서 CEO인 존 도나호는

 

21년과 22년 불확실성이 컸던 시기에 나이키가 거둔 놀라운 성장에 대해 자랑스러움을 표현했다.

그런 성장의 중심에 나이키의 Direct Consumer 전략이 자리잡고 있다.

나이키의 D2C 전략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트를 했었다.

 

 

2023.02.17 - [경영 혁신과 전략] - 나이키의 D2C 전략과 성과 제대로 파헤치기

 

나이키의 D2C 전략과 성과 제대로 파헤치기

글로벌로 사랑받는 스포츠 브랜드 Nike의 D2C(Direct-to-Consumer) 전략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혁신과 마케팅의 선도자, 나이키 나이키는 스포츠와 패션의 대명사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브랜

betterberry.co.kr

 

 

실제 나이키의 성과를 보면 18년~20년까지 비슷한 수준에서 머물던 매출이 21년과 22년에 두자릿수 성장했고,

무엇보다 이익의 규모가 획기적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나이키의 매출과 이익은 391억달러와 40.3억 달러였지만,

22년 나이키의 매출과 이익은 467억달러와 60.7억 달러다.

 

19년대비 매출이 약 19% 증가했으나, 이익은 50% 성장했다. 영업 이익율 11.92%

 

나이키의 5년간 매출,이익 그래프(2018.2월 - 2023.2월), 출처: 구글

 

 

이에 따라 나이키 주가는 20년말 100달러 수준에서 21년 11월 169달러로 최고점을 찍었으며,

23년 2월 24일 현재 118달러 수준으로 직전 저점 97달러 대비 상승한 상황이다. 

 

시가 총액은 1830.28억달러 (원화로 241조 2,309억원)

위에서 얘기한 브랜드 가치만 해도 69조원!

 

나이키의 5년간 주가 그래프(출처:구글 주식)

 

 

3. Direct-to-Consumer 전략으로 달성한 고객경험 혁신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고 있지만, 쉽게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다. 

나이키는 확고한 D2C 전략의 천명과 함께 디지털 테크 기업으로 변신하며,

전세계의 소비자들을 그들의 자체 커머스몰과 커뮤니티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했다.

 

 

나이키는 브랜드들이 꿈꾸는 모든 고객 접점에서 고객 경험 혁신을 만들어낸 대표적인 사례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서나 구매시에 적립하는 통합 멤버십을 통해

전세계 소비자들이 나이키를 구매할 때마다 그들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제품의 혁신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핵심 자산을 만들어 주고 있다.

 

 

현재 나이키의 통합 멤버십 회원 규모는 1억 6천만명 정도라고 한다.

나이키의 디지털 혁신 : D2C 커머스+커뮤니티+통합 멤버십 기반의 고객 경험 혁신

 

 

 

이런 디지털 혁신에 힘입어 나이키는 22년 전체 매출의 42%가 Direct 매출에서 나왔다고 발표했다.

유통 업체를 통한 매출이 58%인데, 나이키 직영 매장과 직영 커머스몰의 매출이 42%나 된다는 말이다.

 

유통에 지급하는 수수료와 중간 마진이 없어지니 나이키의 수익성이 좋아지지 않을 수가 없고,

그 중의 일부가 고객에게 더 나은 혜택과 제품의 혁신으로 돌아간다면 앞으로도 나이키의 성과는 더욱 확고해 질 것이다.

 

코로나로 외출을 못하는 기간, 운동화를 신을 일이 없어 나이키의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고 했지만,

나이키는 그 기간에 비대면, 온라인에서의 디지털 리더십을 확고하게 선점했고,

더 이상 나이키는 오프라인 기업이 아니게 되었다.

 

나이키의 커뮤니티 가입자와 커머스 가입자와 통합 멤버십 가입자 수를 합치면

아마 웬만한 플랫폼의 가입자와 맞먹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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