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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기업 분석/글로벌기업

Chat GPT로 미래가 더 기대되는 마이크로소프트, AI기반의 솔루션 선도자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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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로 세상을 들썩이게 하는 회사가 있다. 

드러난 것은 물론 챗 GPT를 출시한 오픈 AI다.

하지만 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시 디지털 플랫폼 세상에서 또 다른 기술과 혁신을 물결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 기술 강자인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업 솔루션 시장 절대 강자에서 더 나아가 얘기치 않았던 AI 선도자의 자리까지 차지해 가고 있다. AI가 주도하는 디지털 플랫폼 시대에도 여전히 확고한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마이크로소프트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떤 회사인가 / Microsoft의 제품과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는 글로벌 모든 기업의 업무 표준 소프트웨어인 MS 오피스를 판매하는 회사다.

그보다 더 앞서는 컴퓨터 운영 체계인 MS Office로 전세계의 모든 PC 운영시스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회사다.

최근 클라우스 서비스 Azure로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절대적인 지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환경에서 MS Teams를 통한 온라인 협업툴로 기업 시장을 더욱 공고히하고 있다.

 

 

 

 

관심 없는 사람들은 잘 모르겠지만 전 세계적인 기업인들의 비지니스 네트웍인 링크드인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소셜 네트워크다.

아직 시장이 미미하지만 Bing이라는 검색 포털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 라인업

 

H/W 시장도 없는 것이 아니다. 랩탄 서피스를 출시해서 판매하고 있고, 일본의 X-Box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미 오래전 인수했다. X박스를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에도 진출한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가면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제품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상품이었다는 걸 새삼스럽게 느끼게 된다. 다음 박스안의 상품들이 마이크로 소프트의 서비스 제품들이다.

 

 

 

 

2.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근 재무 성과 트렌드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본적으로 PC 오퍼레이팅 솔루션과 기업용 솔루션을 판매하는 회사로 이익율이 매우매우 높다.

 

1) MS 오피스 기업용 솔루션

지난 1월 발표한 23년 2분기 실적에 의하면,

MS오피스가 포함된 기업용 솔루션 매출이 전년대비 7% 성장한 170억달러(원화 22조 1천억)이고, 영업이익은 6% 성장한 81억 8천만 달러(원화 10조 6,340억원)다. 영업이익율이 48%에 달한다.

 

성장율이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재무성과가 꾸준히 유지/상승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 Azure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클라우드는 23년 2Q 215억 달러의 매출과 89억달러의 영업 이익으로 매출 측면에서 이미 MS 오피스를 따돌리고 있다. 성장율도 +18%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대한 수혜를 받고 있다.

 

3) 윈도우,  X-box, 검색 광고 등 개인용 서비스

 

PC 시장의 위축으로 윈도우즈 OEM과 디바이스 매출 등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에 따라 개인용 솔루션 시장에서는 

최근 수익이 하향세에 있고, 그에 따라 매출이 전년비 -19% 하락한 142억달러를 기록했다. 그에 따라 영업 이익은 33.2억 달러로 전년비 -47% 하락한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저조하다고 하지만 상대적인 저조함이다. 여전히 개인용 서비스 시장에서도 이익율은 23.3%로 매우 높은 수준의 영업 이익을을 보이고 있다.

 

4) 종합 재무 성과

 

22년 연간 기준으로 21년대비 18% 성장한 1,982억 달러(원화 257조 6,6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21년대비 19% 성장한 833.8억달러다(원화 108조 3,979억원) 42%의 영업이익율 올리는 회사다. 

 

매출과 영업 이익의 구조를 보면 3개의 영역이 매우 발란스 있게 나누어져 있으며, 성장율이 가장 큰 클라우드 서비스의 매출과 이익 비중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지니스 솔루션 시장과 개인용 서비스 시장은 사실상 독점과 다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해 팀즈나 링크드인 같은 협업툴과 플랫폼 시장까지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성장율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여전히 장기적으로 매우 견고한 사업이다.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를 가진 사업자가 혁신 관점에서도 매우 앞서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앞으로도 시장에서 지위를 잃거나 다른 경쟁사가 나타날 여지는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3. ChatGPT가 가져올 마이크로 소프트 서비스의 미래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검색 포털인 Bing에 챗GPT를 연결했다.

그리고 MS오피스에도 챗GPT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해서 모두를 놀라게 하고 있다.

이제 기업에서 일잘러와 일못러의 구분이 희미해질 수 도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인 Azure에도 챗GPT를 도입했다고 한다.

최근엔 깃허브와 비주얼 챗GPT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미 기업용, 개인용, 클라우드 시장에서 전세계를 장악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그 위에 챗  GPT를 올리고 있다. 그리고 이 챗GPT는 다들 이미 경험한 바와 같이 엄청난 결과물을 보여주어 생산성의 끝판왕이라는 것을 모두 인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챗 GPT를 도입해서 모든 제품의 가격을 두배로 인상한다고 해도, 어느 누가 안쓸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체제가 없다는 점이 그렇고, 챗GPT 의 성능이 생산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더 큰 비용을 요구하더라도 기업 입장에서는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거부하지 못할 것이다.

 

 

4. 마이크로소스트의 시가 총액 / 기업 가치

 

마이크로소프트의 23년 3월 23일 기준 종가는 277.66달러다.

최근 5년 주가 그래프를 보면 21년말 역사상 최고점(약 342달러 수준)을 찍고 223달러까지 -35% 정도 내려갔다가 23년 들어 다시 상승 중이다.

 

챗GPT가 열풍을 일으킨 이후 약간 상승하기는 했으나, 아직 기존 제품 시장에서의 주식 가치 정도고 추가가치 평가는 못받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은 2조 668억달러다. 원화 기준 2,697조 2,347억원이다.

전년 6월 기준으로 PER가 28.93이다. 

 

 

 

5.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나의 의견

 

챗 GPT와 함께하는 내년 이맘때의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와는 또 다른 가치를 가질 것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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