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기술의 특성
디지털 기술은 오늘날 우리 세계의 많은 변화와 발전의 원동력이며 우리 사회와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소통하는 방식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디지털 기기를 통해 처리하고 수집하는 모든 정보를 생성, 저장, 처리 및 교환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다. 이를위해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디지털 네트워크 및 인터넷 등 광범위한 기술이 이용된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은 우리가 정보를 전달하고 작업하고 소비하는 모든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찾고 소비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런 디지털 기술은 다음의 5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상호 연결성 : 디지털 기술은 상호 연결되고 상호 의존적이어서 쉽게 소통하고 협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2, 실시간성(속도) : 디지털 기술은 실시간으로 통신하고 정보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
3. 자동화 : 디지털 기술은 많은 작업을 자동화하여 수작업의 필요를 줄임으로써 효율성을 높인다
4. 데이터 기반 : 디지털 기술은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니다.
5. 확장성 : 디지털 기술은 쉽게 확장할 수 있으므로 급속한 성장과 도달 범위의 확대가 가능하다.
2.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리더의 역량
이런 디지털 기술의 특징은 기반으로 디지털 시대의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과는 다른 특징을 필요로 한다.
1. 연결성의 증가로 인한 소통 증가
조직내에서 그리고 고객 및 파트너와의 관계에서도 연결성과 협업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리더는 이러한 디지털 채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팀,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어야 한다.
2. 변화를 예측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능력
디지털 기술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고 리더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선제적으로 예측하여 리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려는 의지, 최신 트렌드에 대한 이해,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채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3. 데이터기반의 의사결정
디지털 기술은 대향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의사결정 방식도 바꾸어 나가고 있다. 리더는 데이터를 사용해서 의사결정을 알릴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조직이 의사결정할 수 있는 구조를 독려하여야 한다.
4. 직원의 참여를 이끄는 리더십
디지털 기술은 직원들이 더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돕는다. 그리고 그들의 적극적인 디지털 기술 역량 확보는 회사의 생산성에 크게 영향을 준다.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식의 하향식 명령 및 통제적 리더십 스타일에서 벗어나서 보다 협력적이고 참여적인 리더십의 발휘가 필요하다.
3. 디지털시대 리더십
따라서 전통적인 리더십과 디지털 시대 리더십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1) 직원 참여를 독려하는 리더십이 필요
전통적인 대량 생산 시대의 리더십은 회사가 정한 규율과 프로세스를 지켜 최고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했다. 따라서 회사의 명령과 통제 방식이 Top-Down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부하 직원은 지휘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리더십은 팀워크를 장려하고 자신이 업무에 주인의식을 갖도록 권한을 부여하여 보다 직원들이 협력적이고 참여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 혁신을 이끌어내는 리더십
대량 생산 시대에는 혁신이 디지털 시대만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리더는 새로운 기술과 시장 동향의 파악과 대응에 기민하고 능숙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조직 전체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질 수 있게 조직 문화로 장려하여야 한다.
3)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리더십
디지털 시대의 속도 변화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리더는 민첩하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4) 디지털 역량을 가진 리더십
기술은 디지털 시대의 비지니스의 중심에 있다. 리더는 최신 기술을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그러한 임원과 리더가 조직을 이끌도록 해야한다.
5) 데이터와 고객 중심 의사결정 리더십
기존 아날로그 시대에는 리더의 직관과 경험이 의사결정에 매우 크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에 리더는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 해야 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소리에 지속적으로 귀 기울여야 한다. 의사결정의 모든 프로세스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핵심 프로세스가 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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