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통의 최강자인 월마트와 아마존, 어떤 기업의 실적이 더 좋을까?
1. 월마트 미국/글로벌 매출
월마트는 2015년 더그 맥밀런 CEO의 디지털 전환 추진 이후, 2017년 본격적으로 다양한 옴니채널 전략을 구사하며 사업을 지속 성장시키고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월마트는 연간 2%, 7%, 2%씩 지속 성장중이다.
특히 월마트 매출의 69%를 점유하는 미국에서의 매출 성장이 매우 경이롭다. 2021년 매출은 472조원으로 2019년 409조원대비 2년동안 15% 성장했다. 2021년은 코로나가 한창으로 오프라인 매장들의 성과가 좋지 않았다.
2. 월마트와 아마존의 성과 비교
2022년 1~3분기 기준으로 비교해보면, 월마트는 매 분기별 전년대비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3분기 영업이익이 많이 하락하기는 했지만, 1분기, 2분기 각각 6조원, 8조원의 영업이익을 보였다. 가장 좋았던 2분기 기준 4.4% 이익율을 보였고, 이익이 좋지 않았던 3분기에도 1.6%의 이익율을 나타냈다.
아마존은 매출액과 매출 성장율 측면에서 월마트보다 낮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아마존의 분기별 매출은 월마트의 2/3 수준으로, 성장율은 22년 1분기, 2분기 3%로 월마트보다 낮았고, 22년 3분기에는 13% 성장하여 나은 성과를 보였따.
하지만, 영업이익이 분기 지속 -3조원 수준으로 적자를 보이면서 월마트와의 경쟁에서 밀린 모습이다.
3. 월마트와 아마존의 주가 추이
월마트의 주가는 2018년 이후 지속 우상향을 그리고 있다.
그에 비해 아마존은 2020, 2021년 코로나 시국에 최고점의 주가를 찍었고, 22년 주가 하락 이후 2023년에 반등하는 모습이다.
아마존은 실적 저조에 따라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인력을 구조조정하고 있다. 테크 기업 중 가장 많은 인력을 해고한 기업이 아마존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의 성과 하락과 월마트의 성장의 이유를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조하자
2023.10.25 - [경영 혁신과 전략] - 월마트의 디지털 혁신(1) : 오프라인과 온라인 옴니채널 전략
2023.10.27 - [경영 혁신과 전략] - 월마트 디지털 혁신(3) 공급망(SCM) 디지털 혁신
2023.02.18 - [경제경영도서] - 아마존웨이_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추천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