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뉴스

애플페이 사용법_카드 등록 및 사용법, 현대카드만 가능

by 선한혁신가 2023. 3. 21.
반응형

1. 애플페이 국내 출시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가 드디어 국내에서도 출시된다. 애플이 '애플페이' 서비스를 글로벌에 런칭한 지 9년만에 국내에 진입하는 것이다. 그동안 지갑을 꼭 들고다녀야 했던 아이폰 사용자들도 이제 갤럭시 스마트폰을 쓰는 삼성페이 고객처럼 실물 카드가 없어도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비접촉식 간편결제를 할 수 있게 됐다.

 

2. 애플페이 사용 조건(제한 조건)

 

1)현대카드만 가능  

 
애플페이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아직 현대카드 뿐이다. 애플페이는 현대카드와 독점 계약을 한 상황이다. 그래서 현대카드 사용자만 애플페이를 쓸 수 있다.
 

2) 사전 카드 등록 필수 

 
에플페이에 사전에 카드를 등록해야 한다. 단, 카드 등록도 애플페이과 독점 계약한 현대카드만 가능하다.
 

3) 교통카드 안됨  

 
지하철 버스는 타지 못한다. NFC 방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4) NFC 단말기 필요  

 
전국 가맹점 중에서도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작동하기 때문에 NFC 결제 단말기가 있는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삼성페이가 기존의 마그네틱 신용카드 단말기에서도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가 가능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NFC는 전용 통신 칩이 탑재된 기기끼리 인터넷·이동통신 연결 없이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 결제 인프라를 구비한 곳은 약 10%뿐이다.

 

애플페이가 가능한 가맹점은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부착되어 있다.

애플페이 식별 이미지
애플페이 가능하다는 이미지


 

5) 2014년 이후 출시 단말기

 
2014년 이후 출히된 모든 아이폰에서는 사용 가능하다. 혹시나 2014년 이전 구형 아이폰 이용자라면 애플페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3.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방법

 

아이폰 기본 앱인 ‘지갑’에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한 다음 오프라인 매장의 NFC 결제 단말기 근처에 아이폰을 갖다 대면 된다.
 
애플 앱스토어에 지갑이라고 입력하면 애플의 기본 지갑앱이 나온다.

아이폰의 애플지갑 앱 다운로드 페이지


 
열고 들어가서 카드 등록 버튼을 누르고 카드를 등록하면 된다.

애플페이 지갑 이미지


 
다만, 현대카드 등록을 위해 현대카드 앱을 설치하라고 나온다. 현대카드앱에 현대카드를 설치하고 난 후에 애플 페이에 카드 등록을 할 수 있다.애플페이 등록시 자동으로 현대카드 앱 설치를 유도한다.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와 독점 계약하면서 현대카드 앱을 많이 설치하고 싶었다보다 싶다.

 
 

4. 애플페이 사용 방법

 

위에서 안내한 것처럼 현대카드를 ‘지갑’에 등록했다면, NFC 결제 방식을 갖춘 가맹점에서 비접촉식으로 이용자의 얼굴 인식 또는 비밀번호 입력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편의점이나 커피전문점, 올리브영 등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점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중소형 가맹점은 아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NFC 단말기가 갖춰진 조건에서는 매우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5. 애플페이의 남은 숙제

 

1) NFC 결제단말기 확대

 
애플은 애플페이 출시 후 근거리무선통신(NFC) 단말기 보급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업계에 따르면 전국 300여 만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 결제 단말기를 도입한 곳은 약 10%다. 다른 글로벌 국가들과 달리 한국만 신용카드를 긁는 방식이 활성화되어 있다. 아이폰 사용자가 많고 소비 수준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애플페이가 가능하냐고 묻는 경우가 많아진다면 중소 가맹점도 빠르게 NFC 단말기로 교체해 나갈 수도 있다. 특히 정부도 글로벌 표준인 NFC 단말기 보급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2) 교통카드 기능

지하철, 버스 등 교통카드 기능 도입도 아직 해결해야 하는 과제다. 대중교통 이용 때에 당장은 애플페이를 쓰기 어렵다. 교통카드 결제 단말기는 NFC 기반이지만, 애플페이가 전송하는 정보를 수신하려면 따로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거나 단말기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3) 현대카드 외의 카드사와의 계약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현대카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들로서는 빨리 다른 카드사와도 계약이 이루어지길 기다릴 것이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이번 기회에 현대카드를 새로 발급받을 가능성도 많다.
 
 

 

 

6. 애플페이의 향후 전망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0일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페이가 2024년에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15%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애플페이와 독점 계약한 현대카드의 시장 전망도 궁금하다. 현대카드의 카드 결제시장 점유율은 22년 10월 기준으로 14.5%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카드를 여러장 들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현대카드로의 결제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의 카드 결제 시장 점유율,22년 1~10월

 
향후 애플 페이가 국내에서 굳건한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카카오 페이를 제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지 궁금하다. 그간 가장 큰 불편함이 페이였던 만큼 이번 출시가 애플에 도움은 되겠지만, 애플 답지 않은 많은 제약 조건은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될 것은 당연하다.
 
 

 

 

다른 글 더보기

2023.03.26 -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경영] - 애플페이 가입자 하루만에 100만명 이상 _ 간편결제 경쟁 가열

2023.03.06 - [경영 혁신과 전략] - 갤럭시 S23_글로벌 사전 예약_기대감 마케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