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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 온라인 쇼핑 시대 성공 비결

by 선한지식탐구자 2023.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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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의 유통 기업 월마트, 온라인 쇼핑 시대에도 성공의 깃발을 높이 들었다.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디지털 시대에도 눈부신 성과를 이어가는 비결을 알아보자

 

목차
1. 월마트 주가 사상 최고치
2. 월마트 매출, 이익 성과
3. 월마트 성공 비결
4. 월마트 성공 이유 요약

 

1. 월마트 주가 사상 최고치

 

월마트의 주가는 지난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최대 ‘유통 공룡’인 미국 월마트의 주가와 실적은 쭉쭉 오르고 있다. 주가는 2018년 말과 비교하면 두 배 수준으로, 올해 들어서만 17.4% 상승했다. 

 

 

2. 월마트 매출, 이익 성과

 

2022년 월마트 매출은 6,113억달러(약 810조원)를 기록했다. 이는 팬데믹 직전인 2019년 대비 16.7% 오른 실적이다.

 

 

 

미국에만 매장이 4600여 개에 달하는 거대한 덩치를 감안하면 적지 않은 상승 폭이다.

월마트 매출 및 영업이익 (2015년 ~ 2022년)

 

최근 월마트의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이들의 성공 비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온라인 쇼핑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어떻게 이러한 성장을 이루어냈을까?

 

3. 월마트의 성공 비결

 

1) 인플레이션 대응 전략

 

월마트는 인플레이션에 대응하여 자체 브랜드 상품(PB)의 가격을 낮게 유지함으로써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식료품 판매의 강점을 살려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월마트는 인플레이션에 의해 합리적이고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월마트는 직접 제조 업체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고, 물류와 IT, 디지털 전환에 투자하여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한 경쟁력을 확보해 왔따. 특히, PB 상품이 효자 역할을 한다. 투자은행 파이퍼 샌들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50개 상품을 기준으로 월마트 PB 상품은 일반 브랜드 상품과 비교해 37% 저렴했다.

 

식료품 판매 비중이 높은 점도 강점이다. 물가가 오르면 소비자들은 의류나 가구, 전자 제품처럼 당장 필요하지 않은 소비는 줄이지만 식료품 지출은 줄이기 쉽지 않다. 오히려 외식을 줄이는 경향이 커져 식재료를 사서 집에서 요리하는 사람들이 더 늘기도 한다. 미국의 월마트 매출 60% 이상이 식품과 음료에서 발생한다. 상대적으로 식료품 비중이 20% 수준인 또 다른 유통사 타겟은 월마트에 비해 인플레이션에 따른 매출 타격이 더 크다.

 

투자은행 스티펠의에 의하면, 연간 가구소득이 10만달러(약 1억3000만원)가 넘는 소비자 중 71%가 “2023년 한해 동안 월마트에서 쇼핑 한 적 있다”고 답했다. 글로벌데이터 유통업 애널리스트 닐 사운더스는 “월마트가 매장 시설을 개선해 편안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면서 매장을 찾는 고객들로 하여금 더 많이 쇼핑하며 돈을 쓰게 만들고 있다”고 했다.

 

2)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화, 옴니채널 전략

 

월마트는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화를 이루며 고객에게 더 큰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주문 후 매장에서 물건을 바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옴니 채널 전략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쇼핑하도록 돕는 것이다.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든, 온라인으로 쇼핑하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채널간에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것이다. 월마트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 온라인몰 투자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오프라인 점포의 개선에도 투자를 지속했다.

 

닐 사운더스는 “소비자들은 그들의 필요에 따라 온라인 구매와 오프라인 쇼핑을 모두 하고 싶어한다”며 “이커머스가 보편화됐다고 해서 ‘오프라인 점포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했다.

월마트는 온라인으로 주문한 물건을 매장에서 픽업하는 방식으로 물건을 수령할 수 있게 하는 판매 방식을 도입했는데 고객들에게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온라인으로 주문한 후 직접 매장으로 가서 주차장에서 직원을 호출하면 직원은 고객의 차 트렁크에 직접 물건을 실어준다.

 

고객은 온라인 쇼핑의 장점을 누리면서, 동시에 물건을 기다릴 필요 없이 빨리 받을 수 있다. 물건을 찾기 위해 매장을 돌아다닐 필요도 없다. 픽업 서비스는 월마트가 배송을 위해 비용을 쓸 필요도 없게 하기 때문에 월마트와 고객 모두 이익이다.

 

 

 

이런 온/오프라인 연계 판매 방식은 월마트가 워낙 미국에 매장이 많기 때문에 가능하다. 미국 인구 90%가 월마트까지 10마일(16㎞) 이내의 지역에 거주한다.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딘 로젠블룸에 따르면, 홀푸드를 인수한 아마존의 매장 접근성은 월마트의 3분의 1 수준이다.

 

3) 월마트 해외 시장 성과

특히,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도 눈에 띕니다.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사업 확장을 통해, 월마트는 멕시코, 중미, 중국 등에서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경쟁사인 아마존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세계 각지에서 사업을 확장하며 세계화를 시도해왔지만 그간 그리 실적이 좋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도 월마트는 일찍이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 밀려 철수했다. 하지만 이런 월마트가 요즘은 해외에서 좋은 성적표를 받고 있다.

 

2023년 2분기 월마트 해외 부문의 매출은 22년 같은 기간 대비 11% 늘었다. 특히, 개발도상국을 공략해 성과를 내고 있다. 멕시코·중미 법인인 월멕스의 매출이 10.1% 성장했고, 중국에서도 21.7% 늘었다.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도 장악하고 있다. 월마트의 인도 전자상거래 자회사 플립카트는 인도에서 48%의 시장점유율로 26% 점유율을 가진 아마존을 압도하고 있다.

 

4. 월마트 성공 이유 요약

 

월마트의  성공은 온라인 쇼핑 시대에도 변함없는 고객 중심의 전략과 혁신적인 사업 모델로 인한 결과다. 지속적인 투자와 고객 니즈에 대한 깊은 이해가 월마트를 유통 업계의 선두주자로 만든 핵심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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