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 매장은 전 세계적으로 몇개나 될까?
1. 글로벌 스타벅스 매장수 추이 (Global Starbuck Stores)
2022년 기준, 전세계 스타벅스 매장은 35.7천개다. 매년 꾸준히 매장이 증가하는 것이 보이죠?
(년도별 스타벅스 글로벌 점포 수, 단위:천개)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7.2 | 8.6 | 10.2 | 12.4 | 15.0 | 16.7 | 16.6 | 16.9 | 17.0 | 18.1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19.8 | 21.4 | 23.0 | 25.1 | 27.3 | 29.3 | 31.3 | 32.7 | 33.8 | 35.7 |
2. 스타벅스 지역별 점포 현황
가장 많은 스타벅스가 있는 곳은 미국으로 2022년 기준 15,873개 매장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스타벅스 직영 매장이 9,265개고, 나머지는 라이선스 매장이다.
두번째로 스타벅스가 많은 나라는 중국으로 6,019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고, 중국 매장은 모두 스타벅스가 직영으로 운영한다.
세번째 매장이 많은 나라는 캐나다로 2,101개의 스타벅스 매장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네번째로 스타벅스 매장이 많다. 1,750개로 모두 신세계 이마트가 라이언스 매장으로 운영 중이다.
3. 스타벅스 직영 점포 : 18,253개 매장
스타벅스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글로벌 매장 수는 22년 9월말 기준으로 총 18,253곳이다.
북미에 10,216개 점포가 있고, 인터내셔널에 8,037개의 점포가 있다.
스타벅스 매장이 가장 많은 나라는 스타벅스의 본사가 있는 미국으로 9,265개의 매장이 있고, 캐나다에 946개의 매장이 있다. 미국 다음으로 많은 매장을 가진 나라는 중국인데 중국에는 6,019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다. 일본에도 1,630개의 매장이 있다.
지역 | 2021년 9월말 | 2022년 9월말 | |
북미 합계 | 미국 | 8,947 | 9,265 |
캐나다 | 908 | 946 | |
북미 사이렌매장 | 6 | 5 | |
북미 합계 | 9,861 | 10,216 | |
인터내셔날 | 중국 | 5,358 | 6,019 |
일본 | 1,546 | 1,630 | |
영국 | 298 | 318 | |
기타 | 65 | 65 | |
사이렌 매장 | 5 | 5 | |
인터내셔널 합계 | 7,272 | 8,037 | |
글로벌 합계 | 17,133 | 18,253 |
직영점 점포 증가가 가장 큰 지역은 단연코 중국이다. 중국에서는 724개의 매장이 신규로 생기고 63개의 매장을 닫아서 661개의 점포 순증이 있었다.
그 다음 매장 증가가 많은 곳은 미국이다. 미국은 21년 8,947개의 매장에서 437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했고, 116개의 매장을 닫아서 318개 매장의 순증이 있었다.
일본에서도 102개의 매장을 열고, 18개의 매장을 닫아서 84개의 순증이 있었다.
4. 스타벅스 License 매장 : 17,458개
스타벅스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 외에도 라이센스를 통해 운영하는 글로벌 매장이 17,458개 점포가 있다.
한국의 스타벅스도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50%가 이마트와 Apfin에 매각하면서 Licensed 매장으로 분류된다.
라이센스 매장도 미국에 가장 많은 6,608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그 다음 가장 많은 점포는 한국으로 1,75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21년 1,611개였으나 22년 168개 매장을 추가 오픈했고, 29개 매장을 닫으면서 139개의 매장 순증이 있었다.
라틴 아메리카에도 스타벅스 매장이 1,549개 운영중이고 영국 838개, 터키 604개, 대만 544개, 인도네시아 523개, 태국 446개, 필리핀 418개 등 인터내셔널에만 총 10,379개 매장이 운영 중이다.
5. 스타벅스 직영점 + License 매장 합산 글로벌 매장 수
직영점과 License 매장을 전부 합쳐 전세계에 스타벅스 매장은 22.9월 기준으로 35,701개에 달한다.
전세계에 여행하면서 기념품으로 스타벅스 텀블러를 구매하고,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가격 기준으로 각 나라의 물가를 환산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 이유다.
직영점 | License 매장 | 합계 | |
북미 | 10,216 | 7,079 | 17,295 |
인터내셔널 | 8,037 | 10,379 | 18,416 |
합계 | 18,253 | 17,458 | 35,711 |
(비중) | (51%) | (49%) | (100%) |
6. 스타벅스 매장의 매출 비중
스타벅스의 매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스타벅스는 커피를 판매하는 곳이므로, 스타벅스 매출 중 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74%다. 푸드가 22%의 비중으로 높고, 텀블러 등 굿즈를 포함한 기타 매출은 전체 매출에서 4% 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2023.08.17 - [관심 기업 분석/글로벌기업] - 스타벅스 글로벌 매출과 이익, 재무 성과
'관심 기업 분석 > 글로벌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마트, 온라인 쇼핑 시대 성공 비결 (1) | 2023.11.18 |
---|---|
스타벅스 글로벌 매출과 이익, 재무 성과 (0) | 2023.08.17 |
테슬라 실적. 매출,이익, 판매량, 생산CAPA Update (23.2Q) (1) | 2023.08.06 |
테슬라 전기차 Value Chain, 전기차 충전시스템 표준 (0) | 2023.06.23 |
테슬라 전기차 가격 인하 이유와 실적 발표, 수익성 전망 (0) | 2023.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