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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혁신과 전략

ZARA가 패션 산업을 혁신한 비결

by 선한혁신가 2023.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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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 혁신 사례 글의 목적

 

자라(ZARA)는 패스트패션이라는 패션 산업 장르를 탄생시킨 회사입니다.

그만큼 자라(ZARA)는 패션 산업에서 독특하고 영향력 있는 기업인데요.

 

도대체 자라는 어떻게 패션 산업을 혁신했을까요?? 다른 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면 내 사업에서의 혁신 방식에 대해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Zara의 성공과 패션 산업의 주요 기업으로서 Zara의 위치에 기여한 핵심 요소를 같이 알아볼까요?

 

 

Zara의 성공 핵심 요인

 

자라(ZARA)는 스페인의 패션 브랜드로 눈부신 성공을 거두며 글로벌 패션 산업의 주역이 되었습니다.

 

1975년 Amancio Ortega 가 설립한 Zara는 전 세계 96개국에 2,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거대 소매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자라의 성공은 고유한 비즈니스 모델, 패션 디자인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 패스트 패션 공급망 등 매우 복합적인 요인에 기인합니다. 하지만 그 요인을 통합해서 아우르는 공통점은 바로 스피드를 지향한다는 것입니다. 자라를 패스트패션이라고 부르는 이유도 속도를 혁신했기 때문입니다.

 

 

1) 수직 통합 공급망

 

Zara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회사가 생산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수직 통합 공급망입니다.

 

공장과 제조 시설을 직접 소유함으로써 Zara는 경쟁사보다 훨씬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Zara는 타사 제조업체에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다른 패션 브랜드에 비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나 다른 패션 업체가 공장이나 물류를 위탁하는 것과는 대조됩니다. 

 

 

2)패션 디자인에 대한 접근 방식

 

Zara 성공의 또 다른 열쇠는 패션 디자인에 대한 접근 방식입니다.

 

Zara의 디자이너들은 패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을 조정함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Zara의 패스트 패션 접근 방식은 패션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회사는 몇 주 만에 신제품을 디자인, 생산 및 유통함으로써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Zara는 최신 패션 스타일과 디자인을 저렴한 가격에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 패션은 패션 산업에서 중요한 트렌드가 되었으며 현재 많은 소매업체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이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자라가 트렌드를 모니터링 하는 방식도 매우 독특한데요. 자라의 디자이너들은 클럽이나 핫한 거리 등에서 패션을 선도하는 층이 어떤식으로 옷을 입는지를 모니터링 한다고 합니다. 명품 패션쇼장이나 셀럽을 보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실제 소비자층의 트렌드를 가장 가까이에서 선도하는 계층에 초점을 맞춥니다. 디자이너들은 패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을 조정함으로써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3)공급망

 

Zara의 공급망도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사의 패스트 패션 공급망을 통해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대응하여 신제품을 신속하게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Zara는 경쟁사보다 앞서 나가고 강력한 시장 위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라는 중앙 집중식 물류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전 유럽 지역에 빠르게 상품을 적시 공급할 수 있게 노력합니다. 제조 공장이 인도나 중국이 아닌 유럽에 있는 이유기도 합니다.

 

 

4) 마케팅

 

자라의 마케팅 전략도 매우 주목할 만합니다.

 

광고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하는 다른 패션 브랜드와 달리 Zara는 입소문 마케팅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패션 상품으로 인해 발생하는 입소문에 의존하여 판매를 촉진합니다.

 

'지금 사지 않으면 다음에 매장에 왔을 때 이 상품은 구매할 수 없습니다' 라는 매대의 문구는 고객들이 상품 구매를 미루지 않도록 돕습니다. 실제 자라는 2~3주 단위로 신상품이 출시되며, 지속적으로 매장 진열이 바꿉니다. 정가로 한정 상품만 판매하기 때문에, 재고가 별로 없고, 정기 세일 행사도 없습니다.

 

빠른 상품 개발 및 진열을 통한 소량 정가 판매 접근 방식은 Zara가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고 존경받는 패션 브랜드 중 하나가 되면서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5) 가성비 있는 패션 

 

가성비 있는 패셔너블한 브랜드라는 Zara의 명성도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고품질의 패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해 다양한 고객들이 트렌디한 패션을 입을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친환경 소재 사용,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 촉진 노력을 포함하여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행에 대한 노력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Zara의 성공은 고유한 비즈니스 모델, 패션 디자인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 및 패스트 패션 공급망 덕분입니다.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앞서 나가고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Zara는 글로벌 패션 산업의 주요 업체이자 다른 소매업체가 따라야 할 모델이 되었습니다.

 

자라의 혁신 비결_속도

 

 

3. 맺음말

.

 

자라(ZARA)의 수직 통합 공급망, 패션 디자인에 대한 패스트 패션 접근 방식,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품질 및 경제성은 기존 패션 산업의 기업들이 가져가던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입니다.

 

패션의 프로세스 전체를 혁신한 일이죠. 

 

최근 유니클로, H&M, TOP 등 많은 패스트패션 브랜드 들이 자라를 벤치마킹해서 빠르게 상품을 출시하면서도 가성비 있는 제품으로 시장을 확보해 가고 있습니다.

 

속도는 어떤 산업에서도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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