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북미에서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전기차 가격 인하를 지속 단행하고 있습니다.
23년 한해에만 벌써 6번째 가격을 낮추었고, 이에 따라 1분기 순이익이 24%나 급감했습니다.
테슬라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시장에서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 확대와 이익 확대가 이루어질 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테슬라 손익 계산서 : 분기별 매출,이익 트렌드
2. 테슬라 주요 지표와 수익성 확인
3. 23년 1분기 테슬라 실적 발표 내용, 영업이익 비교
4. 테슬라 지역별 시장 점유율
5. 테슬라의 가격인하와 수익성에 대한 결론
1. 테슬라 가격 인하 후 손익 : 분기별 매출, 이익 트렌드
테슬라의 2023년 1분기 순이익이 24% 급감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도 감소했고, 직전 분기인 22년 4분기 대비로도 감소한 수치 입니다.
특히, 전년 1분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는데도 불구하고, 가격 인하에 따라 수익성이 나빠졌습니다.
세부 손익 계산서로 보면, 전분기 대비 매출은 -4% 하락했지만, 매출 원가는 오히려 1.5% 증가했습니다.
그에 따라 매출이익이 -22%나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판매 관리비와 감가상각비 등 비용도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테슬라 주가도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이익 전환 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상승한 것도 테슬라가 꽤 큰 폭의 흑자 전환과 수익성 확대 기조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실제 2020년 1월부터 급상승 흐름을 탔습니다.
그리고 2021년 11월 최고점을 찍고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2. 테슬라 주가 지표 vs. 산업 평균 수익성 확인
테슬라의 주가 지표는 현재 산업 평균 대비로는 매우 양호한 상황입니다.
2020년부터 테슬라가 이익을 냈기 때문에, 지난 5년간의 평균 지표와 비교해도 현재 테슬라의 수익 구조는 매우 양호합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가격 인하에 따른 수익성 감소가 워낙 높은 주가로 인해 크게 출렁이는 면도 없지 않아 보입니다.
애널리스트의 분석은 매수가 약간 우위에 있기는 하지만 중립과 매도 의견도 팽팽합니다.
3. 테슬라 23년 1분기 실적 발표 내용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실적에 대해 어떻게 얘기하는 지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적 발표 내용 중 주요 내용을 테슬라 23년 1분기 IR 자료에서 발췌해 봤습니다.
1) 테슬라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테슬라는 23년 1분기에 약 441천대를 생산해서 423천대를 판매했습니다.
표에서 보는 것처럼 주력 모델은 Model3와 Model Y입니다. 전체 생산량의 95.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해 테슬라 모델Y의 미국 내 출고가격은 4만9,990달러(한화 약 6520만원)로, 미 정부의 세액공제 7500달러(약 980만원)를 적용하면 실구매가격이 4만2490달러(약 5550만원)로 낮아집니다.
이 가격은 지난 3월 미국 평균 신차 가격보다 5,300달러(약 690만원)나 저렴한 수준입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테슬라는 최근 연이은 가격 인하 정책을 추진,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테슬라의 가격 관련 실적 발표 핵심 요약 내용
수익성 관점에서, 테슬라는 2023년을 매우 독특한 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In the current macroeconomic environment, we see this year as a unique opportunity for Tesla.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에서 그들의 전기차 생산의 단위당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테슬라는 원가 우위 리더로서 그들의 포지션을 레버리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생산량을 늘리는데 힘쓰고 있고, 자율 주행과 차량 소프트웨어에 투자하고 성장을 위한 투자를 순조롭게 해나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As many carmakers are working through challenges with the unit economics of their EV programs, we aim to leverage our position as a cost
leader. We are focused on rapidly growing production, investments in autonomy
and vehicle software, and remaining on track with our growth investments.
테슬라의 단기적인 차량 가격 전략은 자동차 수익성과 잠재적인 테슬라의 라이프타임 가치를 기반으로 고려한다고 말합니다. 그런 테슬라의 가치는 자율 주행과 슈퍼 충전 그리고 연결성과 서비스 등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테슬라는 그들의 제품 가격이 위로든 아래로든 다양한 환경 요인들에 따라 상향 또는 하향으로 지속 진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Our near-term pricing strategy considers a long-term view on per vehicle
profitability given the potential lifetime value of a Tesla vehicle through autonomy,
supercharging, connectivity and service. We expect that our product pricing will
continue to evolve, upwards or downwards, depending on a number of factors.
즉, 테슬라의 가격 인하 전략은 다른 제조업체에 비해 원가우위를 가지고 있는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하나의 전략은 테슬라는 전기차를 팔지만, 동시에 전기차에 들어가는 자율수행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차량을 판매한 후 서비스 판매 또한 수익을 올리는 수단이 된다는 거지요.
테슬라가 차량 가격 전략에 라이프타임 가치를 감안한다고 말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지난 1분기에 테슬라의 서비스 매출은 차량 판매 매출의 9%에 달합니다.
3) 테슬라의 23년 1분기 영업이익율과 타 자동차 회사의 영업이익율 비교
테슬라는 23년 1분기에 자동차 부문 매출은 18% 성장했고, 에너지 생성 저장장치 수익이 148% 성장, 그리고 서비스 부문은 44% 성장했습니다. 이를 종합하여 회사 전체 매출은 24%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차량 가격 인하의 영향으로 영업 이익은 17% 감소했습니다.
영업 이익율은 22년 1분기 19.2%에서 23년 1분기 11.4%까지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 포스팅에서 얘기한 것 처럼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타 자동차 제조회사 대비 강력한 원가 우위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23년 1분기 영업이익율이 급격히 하락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타 기업대비해서는 높은 이익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02.18 - [경영 혁신과 전략] - 테슬라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이유 _ 테슬라의 경쟁우위
아래는 테슬라의 영업 이익율과 타 자동차 회사들의 영업이익율을 비교한 그래프 입니다.
테슬라의 영업이익율이 20년 6%에서 21년 4분기 12%까지 상승하면서, 테슬라의 영업이익율은 타 자동차 회사들의 영업이익율을 월등히 추월했습니다.
작년 수익을 비교해 보면, 테슬라가 자동차 1대를 팔아 남기는 영업이익이 현대차 7대 판매시 남기는 영업이익과 같았습니다. 기사에 의하면 도요타보다는 2.5배의 영업이익율을 보인다는 기사도 나왔습니다.
시점이 조금 지나긴 했지만 자동차 회사들의 21년 영업이익율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 테슬라의 지역별 시장 점유율
테슬라는 현재 북미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동차 시장에서 4%가 안됩니다. 테슬라는 이번 23년 가격인하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54.3%로 압도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와 기아 자동차를 포함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22년 1월 70% 이상에 대비해서는 많이 하락한 수치입니다.
GM 9.9%, 포드 8.4%, 폭스바겐 6%, 현대 5.4% 등 기존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10% 아래의 비중에서 서로 싸우면서 전기차 시장 전체를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2년 초에는 전기차 시장에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기 까지 했는데 많이 하락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테슬라의 가격 인하와 수익성에 대한 결론
개인적으로는 시장을 확대하고 시장 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 가격을 인하한 것은 기업의 전략입니다.
특히, 테슬라처럼 원가 우위의 절대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초창기에 프리미엄 가격을 가져가면서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보다는 시장 전체의 파이를 키우고, 시장 점유율 확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많은 경쟁자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테슬라 외에는 모두 10% 미만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가격 경쟁에 따라 다른 경쟁사들이 전기차에서 수익을 확보하지 못하게 하여 장기적으로 투자를 확대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테슬라의 전략인 듯 합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전기차 가격에 추가로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차 모듈을 판매합니다. 테슬라는 통합 콘트롤러를 지속 교체하여 테슬라 차량 자체를 새로 바꾸지 않아도 새로 산 차처럼 느끼게 하는 강점이 있습니다.
시장 전체가 커지려면 경쟁은 불가피합니다.그런 관점에서 시장의 수요 변화와 경쟁 상황, 그리고 테슬라 내부의 생산 역량 변화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가격 전략을 피는 것은 중요한 기업의 경영 전략의 일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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